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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이런 의견도 있다는 정보를 제공하여 드리는 것이며, 판단은 독자들의 몫입니다.
참고로 본인은 CCM 에 대한 평가를 긍정적 (찬성하는 쪽) 으로 합니다.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의 위험성
크리스천 록, 혹은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의 위험성
1. 명 칭
Contemporary : 음악의 스타일을 규정
Christian : 음악의 내용을 규정
2. 정 의
"같은 시대의 음악적 흐름을 따르고 있는 대중적 스타일의 기독교 음악"
"메시지가 주류를 이루는 음악"
"기독교의 메시지가 대중적 인 스타일로 전해지는 음악" 등
3. 기 원
가스펠 음악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던 1960년대 말 미국에서
"서던 가스펠"에 "록"의 요소가 혼합된 것을 "Jesus rock",
또는 "Jesus music"이라고 불렀는데,
1970년대 말에 와서 "CCM"이라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4. 발 전
그 후 포크, 컨츄리, 웨스턴, 서던, 하드록 , 소프트 록, 메탈, 랩 등이 가미되었으며,
오순절 은사운동이 가스펠 음악의 질적, 양적 성장에 공헌했다.
1978년 무렵 컨템 퍼러리한 스타일의 크리스천 음악이 양적 질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 전세계 대중음악계에 부상했으며,
우 리 나라에는 1989년 CBS의 "Gospel Hour"라는
CCM 전문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서 알려지게 되었다.
현재 국내 복음 성가는 스타일 면에서 거의 대부분이 CCM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5. 특 징
일반 대중음악의 시각에서는 노래의 내용을 보고 CCM으로 분류하고,
기독교 내에서는 그 음악의 스타일을 보고 CCM으로 분류하고 있다.
6. 분 류
CCM을 음 악의 형태상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참고 : 양동복, 새로운 대중음악 CCM)
1. 팝 / 록(Pop/Rock)
1950년대에 등장한 '록(Rock)' 또는 롤(Roll) 이라는 말은
원래 성적인 속어로부터 유래된 것인데, 흑인들 사이에서
오래 전부터 '흥청대고 놀다 ', '성행위를하다' 등의 속어로 쓰여져 왔다.
"Rock and Roll"이라는 말은 자동차의 뒷좌석에서 사람들이
성적 타 락을 행하는 모습을 완곡하게 표현한 말에서 유래되었다.
록큰롤의 사전적인 의미는 '간음','강간'이며, Elvis Presley가 유행시켰다.
아주 강하고 몰아치는 듯한 비트(bit)를 가지고 있고, 메탈(metal)음악이다.
기본 코드 진행은 1-4-5이다.
비 틀즈 출현 이후 70년대부터 록큰롤을 록 뮤직(Rock Music)이라 부르게 되었다.
대부분이 이 분야에 속함( 예: Beatles, Chicago, Amy Grant 등)
2. 하드록 /헤비메탈(Hard Rock /Heavy Metal)
전기적인 증폭의 힘과 전자기기를 이용한 다양한 음향변조 와
엄청난 고출력의 음향을 이용하여 인간의 청력을 통해 가슴과 뇌에까지
강력한 사운드를 느끼게 하는 감각적인 록 음악의 형태이다.
1968년에 등장한 헤비메탈은 록큰롤에서 발전한 것으로
보다 빠르고 강력하게 변하며 비트가 훨씬 강한 기타 연주가 가미된다.
미국과 영국에서 거의 같은 시기에 발생했으나 영국 쪽에서 더 발달했으며,
점차 더 강하고 찌그러지는 음색을 사용 하여
서던 록, 팜 록, 멜로딕 메탈, 스피드 메탈, 스랫쉬 메탈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었다.
표현의 범위가 넓고 강렬하다.
보통의 팝 음악은 주로 사랑에 중점을 둘 수밖에 없지만
메탈음악은 그 음악 형식 때문에 아주 지나친 내용도 표현할 수 있다 .
연주자들은 흔히 야한 색깔의 몸에 딱 붙는 스판덱스를 입는다.
( 예: AC/DC , 퀸, KISS 등)
3. 펑크 (Punk)
1970 년대 중반부터 유행하기 시작했고, 자유분방하고 기괴한 것이 특징이다.(예:그룹 키스)
흔히 여러 가지 색깔로 머리를 염색하고 귀 걸이를 한다.
그 배후에는 절망과 허무주의가 있다
4. 랩 (Rap)
'랩'(Rap)은 '똑똑 두드리다', '지껄이다', '나무라 다', '비난하다', '잡담하다'라는 뜻이 있다.
보컬리스트가 반주에 맞춰 운과 리듬에 따라 말로 노래하는 댄스음악으로,
70년 대 중반 미국의 뉴욕 흑인들의 디스코 음악에서 비롯되었고,
흑인들과 빈민가에서 발달했다.
그 음악의 동기는 흑인들에 대한 사회적 냉대에 대한 반항에 있다.
크리스천 랩은 1985년에 크리스천 음악의 전면에 나타났다.
현재 한국 교회의 주일학교에서 급속하게 번져 가고 있다.
6. 뉴 웨이브(New Wave)
펑크의 요소를 다소 완화시켰으나,
기존 질서에 대한 공격, 자기만 족, 기괴함, 극렬주의적인 요소 등이
잔재하므로 공격적이며 도전적인 특징을 가진 록 음악이다.
7. 서든록 /클래시컬록 어번/댄스팝 컨트리 록, 발라드
원래 14,15 C에 다듬어진 프랑스의 서정시를 일컫는 용어임.
8. 코미디/유머 포크/어쿠스 틱 인스피레이셔널/이지리스닝/MOR(middle of the road)
Easy Listening Music은 원래 2차대전 중 음악을 이용해서
적군의 사 기를 떨어뜨리는 심리전용으로 개발한 것으로,
온몸의 긴장을 풀게 하고 마음 편하게 듣는 음악을 통칭한다.
엘리베이터 뮤직 (Elevator Music), 무드 음악(Mood Music),
환경음악, 무공해음악, 뷰티풀 음악(Beautiful Music) 등으로도 불린다.
MOR은 인 스피레이셔널 음악과 컨템퍼러리 사이의 음악으로 성인취향의 음악이다.
9. 아카펠라(Acappella)
아카필러는 문자 그대로 하면 무반주 음악을 뜻한다.
이것은 원래 중세의 반주 없는 성악곡 형태의 교회음악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10. 가스펠
소울이란 흑인들이 주로 연주하고 노래하는 대중음악으로 R&B,
가스펠 재즈, 록을 결합해서 강한 감정과 간절함을 특징으 로 하는 음악을 지칭한다.
1960년대에 처음으로 이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주로 미 남부지방에서 연주되었다.
우리가 흔 히 가스펠이라고 부르는 것이 블랙 가스펠이다.
11. 컨츄리가스펠
'블루 그래스' 라고도 함
12. 서던 가스펠
블랙 가스펠이 흑인들 사이에서 발전한 것인 반면,
미국 내쉬빌을 중심으로 남부 백인들은 컨츄리 음악의 요소를 혼합했으며,
컨츄리보다 더 복고풍의 음악이다. 이것을 '서던 가스펠'로 분류하며,
"Christian Rock"의 기원이 되었다.
1950 년대부터 황금기를 구가했으며, 주로 남성 4중창으로 구성된다.
13. 프레이즈&워십
Praise and worship은 1980년대 이 후
크리스천 음악에서 상당히 큰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다
14. 째즈(Jazz) 무드음악으로 많이 사용된다.
'째즈'(Jazz) 란 말은 '성교하다'는 뜻의 은어이다.
15. 명상/무드음악
말 그대로 기도하거나 묵상할 때 배경음악으로 쓰려는 의도로 만 들어졌는데,
보통 아주 부드럽고 듣기에 편안한 음악으로 뉴 에이지 스타일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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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독교계 내에서의 찬반 양론
찬성하는 입장의 주장
1-청소년들의 감각에 맞다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을 교회로 불러들이는 수단으로 삼을 수 있다.
사탄의 자식들을 교회로 불러들여 하나님의 자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기존의 고정적 인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2- 새 시대에 알맞는 새로운 방법인
크리스천 록을 예배와 전도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
3- 록 음악 자체가 선하거나 악한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이 어떤 영에 이끌려 어 떤 목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선하고 악한 것이 결정된다. 성경의 기록이 증거하고 있다(시150:3-5)
많은 오페라에서도 불 륜이나 근친상간을 노래하고 있다.
4- 시편의 기자가 모든 악기를 동원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새 시대 에 걸 맞는 악기를 동원하고 있는 크리스천 록 음악의 형태는
성경의 지지를 받고 있는 합법적인 방법이다.
사탄의 음악이라 는 것은 잘못된 견해이다
5- 록 음악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다.
록 음악과 크리스천 록 음악은 분리해서 평가해야 한다.
6- 사악한 비트라고 문제를 삼고 있는 것은 싱코페이션 비트(syncopated beat)인데,
이것은 단순하고 보편적인 음 악 기법이며,
교회음악을 비롯한 아주 다양한 음악에서 쓰인다.
7- 사탄은 이전에 없었던 것을 새롭게 탄생시키는 능력은 없다.
오로지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을 다시 구성하거나 변용시킬 수 있을 뿐이다.
새로운 음악의 등장은 항상 핍박과 고통을 받았다
8- 모차르트의 음악이나 스트라빈스키의 전위음악 등의 예.
크리스천 록 음악인들과의 진지한 대화 없이 일방적으 로 판단하지 마라.
9- 그들을 광범위하게 만나 본 이들은 그들과 그들의 음악 속에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는 것을 강하게 느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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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반대하는 입 장의 주장
1-세속음악을 본받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록 음악은 현대의 인본주의적이고 세속주의적인 철학을 배경으로 하 고 있으므로
교회의 찬송에는 적합하지 않다.
기독교의 음악과 춤은 그 근원이 말씀으로 인한 은혜에 감사함으로 나타나는
신앙의 즐거운 표현일 뿐이지 오늘날과 같이 이성의 만족을 추구하는 쾌락의 향연이 아니다.
2- 윤리성이 파괴된다. 록 음악을 하는 이들의 특징은
긴 머리, 불쾌감을 주는 복장, 마약, 폭력, 광란의 연주, 성 문란, 등 불건전한 사상 등이다.
3- "록의 발생 경위는 참혹한 전쟁을 체험한 서구의 젊은이들이
인생을 좀더 신나게 보낼 목적으로 흑인들의 리듬 앤 블루스 음악을 선택했던 것이었다.
그러므로 '흥청대고 놀기 위해', '성행위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흑인들의 리듬을
오늘 날 가스펠에 접목시키는 것은 곤란하다.
한 마디로 록 형태의 복음송은 대안이 될 수 없다."(신상언)
사탄의 도구로 사 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4- 록은 사탄을 숭배하는 의식에서 생겨난 것이며,
록 음악을 부르는 가수들 대부분이 기독교를 모 독하고 있고,
마약, 섹스, 폭력 등을 동반하고 있으므로 반기독교적,
비신앙적인 요소로 가득하다.[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고후6:15]
대중가요와 팝은 강한 비트를 주로 사용하는데
최근의 찬양에도 이러한 경향이 짙게 나타난다.
노래에서 '비트(beat)'의 역할은 인간의 반응을 유도하고,
힘을 부여하며, 재미와 즐거움을 제공한다.
비트는 필요한 것이지만 찬양에서 남용될 때 영적인 찬양이 되기보다는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고 육체적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이용될 것이다.
빠른 템포의 록 비트는 인간의 밑바닥에 있는 본능을 흥 분시킨다.
그런 강력한 리듬에 빠져 들게 되면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으로 해를 입을 수 있다.
자극적이고 감상적인 선율들 및 세속 음악적인 가창법과 연주법을 이용해서
성령님의 역사가 없이도 인위적으로 황홀경의 상태로 몰고 갈 수 있다.
감각적 인 찬양을 부를 때 하나님께 집중하고 그분을 찬양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감정의 즐거움에 빠질 수 있다.
악기는 기본적으로 가치 중립적이지만 그 악기로 하나님을 찬양할 수도 있고,
동일한 악기로 자기의 만족을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참고 - 다윗의 예: 암6:5)
시편 150편에서 각종 악기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습이
모든 음악의 장르로 하나님을 찬양하였다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많은 구절에서 분리에 대해서 명하시고 있다.
만약 정말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을 향해 있다면
하나님의 뜻대로 찬양하기를 원할 것이고,
하나님께서 어떤 방법으로 찬양 받으시기 원하시는지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할 것이다.
사용자들의 비신앙적 배경의 문제점이 있다
6- 크리스천 록 음악을 주장하는 자들은
상당히 현실주의자들이며 세속적 인 요소가 많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운다
7- 술집의 타락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록 음악의 형태가
그 모습 그대로 경건한 예배 장소에서 사용되는 것은 용인될 수 없다.
록의 빠른 비트, 시끄러운 소리, 크리스천 록 음악인들의 모습이
세상 과 같아서 성별되지 않는다.
[한국의 한 술집 주인에 따르면 '교회 그룹사운드는
술집 연주자를 공급하는 자산'이라고 한다.( 김창석)]
8- 가사가 전혀 성경적이지 못하고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와는 상관이 없는 경우가 많다.(예: 실로암- 요9장 참 조)
예배의 경건성을 깨뜨린다.
9-성경은 "말씀 안에 풍성히 거하는 가운데
영적인 노래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골3:16)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은 말씀에 어긋나며, 육신의 정욕을 채우기 위한 노래로 찬양 받으 시기를 원치 않으신다.
대중적인 음악을 통해서 복음을 전한다고 하는 것은
명목은 그럴듯하지만 위험부담이 너무 큰 것이다.
영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그리스도인들이 성숙한 찬양의 단계로 나가려 하기보다는
대중가요와 별 차이 없는 스타일의 복음송 들만을 선호하게 되고,
그런 이들이 교회에 많이 있게 되면 온 교회가 그런 분위기에 물들게 될 것이다.
10- 크리스천 대 중음악의 사상이 잘 못된 발상에서 시작되었다는데 문제점이 있다.
그들이 찬양 사역에서 록 음악을 사용하는 이유는
사탄이 장악한 대중문화를 다시 장악하여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중 문화는 사탄이 장악한 것이 아니라
아담의 타 락 이후부터 사탄의 손에 넘어간 것이었다.
이것이 바로 성경이 사탄을 "이 세상의 신"(고후4:4)이라고 부르는 이유이 다.
이 세상의 문화가 회복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에야 가능하며,
우리의 음악적 능력으로 세상을 바꿔 보겠다 는 것은 전혀 성경적이지 못하다.
우리는 음악을 통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지 세상을 변화시켜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 을 변화시키고 거듭나게 하는 것은 말씀이지 음악이 아니다.
[출처] http://www.ezrahouse.org/
1. 명 칭
Contemporary : 음악의 스타일을 규정
Christian : 음악의 내용을 규정
2. 정 의
"같은 시대의 음악적 흐름을 따르고 있는 대중적 스타일의 기독교 음악"
"메시지가 주류를 이루는 음악"
"기독교의 메시지가 대중적 인 스타일로 전해지는 음악" 등
3. 기 원
가스펠 음악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던 1960년대 말 미국에서
"서던 가스펠"에 "록"의 요소가 혼합된 것을 "Jesus rock",
또는 "Jesus music"이라고 불렀는데,
1970년대 말에 와서 "CCM"이라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4. 발 전
그 후 포크, 컨츄리, 웨스턴, 서던, 하드록 , 소프트 록, 메탈, 랩 등이 가미되었으며,
오순절 은사운동이 가스펠 음악의 질적, 양적 성장에 공헌했다.
1978년 무렵 컨템 퍼러리한 스타일의 크리스천 음악이 양적 질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 전세계 대중음악계에 부상했으며,
우 리 나라에는 1989년 CBS의 "Gospel Hour"라는
CCM 전문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서 알려지게 되었다.
현재 국내 복음 성가는 스타일 면에서 거의 대부분이 CCM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5. 특 징
일반 대중음악의 시각에서는 노래의 내용을 보고 CCM으로 분류하고,
기독교 내에서는 그 음악의 스타일을 보고 CCM으로 분류하고 있다.
6. 분 류
CCM을 음 악의 형태상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참고 : 양동복, 새로운 대중음악 CCM)
1. 팝 / 록(Pop/Rock)
1950년대에 등장한 '록(Rock)' 또는 롤(Roll) 이라는 말은
원래 성적인 속어로부터 유래된 것인데, 흑인들 사이에서
오래 전부터 '흥청대고 놀다 ', '성행위를하다' 등의 속어로 쓰여져 왔다.
"Rock and Roll"이라는 말은 자동차의 뒷좌석에서 사람들이
성적 타 락을 행하는 모습을 완곡하게 표현한 말에서 유래되었다.
록큰롤의 사전적인 의미는 '간음','강간'이며, Elvis Presley가 유행시켰다.
아주 강하고 몰아치는 듯한 비트(bit)를 가지고 있고, 메탈(metal)음악이다.
기본 코드 진행은 1-4-5이다.
비 틀즈 출현 이후 70년대부터 록큰롤을 록 뮤직(Rock Music)이라 부르게 되었다.
대부분이 이 분야에 속함( 예: Beatles, Chicago, Amy Grant 등)
2. 하드록 /헤비메탈(Hard Rock /Heavy Metal)
전기적인 증폭의 힘과 전자기기를 이용한 다양한 음향변조 와
엄청난 고출력의 음향을 이용하여 인간의 청력을 통해 가슴과 뇌에까지
강력한 사운드를 느끼게 하는 감각적인 록 음악의 형태이다.
1968년에 등장한 헤비메탈은 록큰롤에서 발전한 것으로
보다 빠르고 강력하게 변하며 비트가 훨씬 강한 기타 연주가 가미된다.
미국과 영국에서 거의 같은 시기에 발생했으나 영국 쪽에서 더 발달했으며,
점차 더 강하고 찌그러지는 음색을 사용 하여
서던 록, 팜 록, 멜로딕 메탈, 스피드 메탈, 스랫쉬 메탈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었다.
표현의 범위가 넓고 강렬하다.
보통의 팝 음악은 주로 사랑에 중점을 둘 수밖에 없지만
메탈음악은 그 음악 형식 때문에 아주 지나친 내용도 표현할 수 있다 .
연주자들은 흔히 야한 색깔의 몸에 딱 붙는 스판덱스를 입는다.
( 예: AC/DC , 퀸, KISS 등)
3. 펑크 (Punk)
1970 년대 중반부터 유행하기 시작했고, 자유분방하고 기괴한 것이 특징이다.(예:그룹 키스)
흔히 여러 가지 색깔로 머리를 염색하고 귀 걸이를 한다.
그 배후에는 절망과 허무주의가 있다
4. 랩 (Rap)
'랩'(Rap)은 '똑똑 두드리다', '지껄이다', '나무라 다', '비난하다', '잡담하다'라는 뜻이 있다.
보컬리스트가 반주에 맞춰 운과 리듬에 따라 말로 노래하는 댄스음악으로,
70년 대 중반 미국의 뉴욕 흑인들의 디스코 음악에서 비롯되었고,
흑인들과 빈민가에서 발달했다.
그 음악의 동기는 흑인들에 대한 사회적 냉대에 대한 반항에 있다.
크리스천 랩은 1985년에 크리스천 음악의 전면에 나타났다.
현재 한국 교회의 주일학교에서 급속하게 번져 가고 있다.
6. 뉴 웨이브(New Wave)
펑크의 요소를 다소 완화시켰으나,
기존 질서에 대한 공격, 자기만 족, 기괴함, 극렬주의적인 요소 등이
잔재하므로 공격적이며 도전적인 특징을 가진 록 음악이다.
7. 서든록 /클래시컬록 어번/댄스팝 컨트리 록, 발라드
원래 14,15 C에 다듬어진 프랑스의 서정시를 일컫는 용어임.
8. 코미디/유머 포크/어쿠스 틱 인스피레이셔널/이지리스닝/MOR(middle of the road)
Easy Listening Music은 원래 2차대전 중 음악을 이용해서
적군의 사 기를 떨어뜨리는 심리전용으로 개발한 것으로,
온몸의 긴장을 풀게 하고 마음 편하게 듣는 음악을 통칭한다.
엘리베이터 뮤직 (Elevator Music), 무드 음악(Mood Music),
환경음악, 무공해음악, 뷰티풀 음악(Beautiful Music) 등으로도 불린다.
MOR은 인 스피레이셔널 음악과 컨템퍼러리 사이의 음악으로 성인취향의 음악이다.
9. 아카펠라(Acappella)
아카필러는 문자 그대로 하면 무반주 음악을 뜻한다.
이것은 원래 중세의 반주 없는 성악곡 형태의 교회음악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10. 가스펠
소울이란 흑인들이 주로 연주하고 노래하는 대중음악으로 R&B,
가스펠 재즈, 록을 결합해서 강한 감정과 간절함을 특징으 로 하는 음악을 지칭한다.
1960년대에 처음으로 이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주로 미 남부지방에서 연주되었다.
우리가 흔 히 가스펠이라고 부르는 것이 블랙 가스펠이다.
11. 컨츄리가스펠
'블루 그래스' 라고도 함
12. 서던 가스펠
블랙 가스펠이 흑인들 사이에서 발전한 것인 반면,
미국 내쉬빌을 중심으로 남부 백인들은 컨츄리 음악의 요소를 혼합했으며,
컨츄리보다 더 복고풍의 음악이다. 이것을 '서던 가스펠'로 분류하며,
"Christian Rock"의 기원이 되었다.
1950 년대부터 황금기를 구가했으며, 주로 남성 4중창으로 구성된다.
13. 프레이즈&워십
Praise and worship은 1980년대 이 후
크리스천 음악에서 상당히 큰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다
14. 째즈(Jazz) 무드음악으로 많이 사용된다.
'째즈'(Jazz) 란 말은 '성교하다'는 뜻의 은어이다.
15. 명상/무드음악
말 그대로 기도하거나 묵상할 때 배경음악으로 쓰려는 의도로 만 들어졌는데,
보통 아주 부드럽고 듣기에 편안한 음악으로 뉴 에이지 스타일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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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독교계 내에서의 찬반 양론
찬성하는 입장의 주장
1-청소년들의 감각에 맞다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을 교회로 불러들이는 수단으로 삼을 수 있다.
사탄의 자식들을 교회로 불러들여 하나님의 자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기존의 고정적 인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2- 새 시대에 알맞는 새로운 방법인
크리스천 록을 예배와 전도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
3- 록 음악 자체가 선하거나 악한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이 어떤 영에 이끌려 어 떤 목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선하고 악한 것이 결정된다. 성경의 기록이 증거하고 있다(시150:3-5)
많은 오페라에서도 불 륜이나 근친상간을 노래하고 있다.
4- 시편의 기자가 모든 악기를 동원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새 시대 에 걸 맞는 악기를 동원하고 있는 크리스천 록 음악의 형태는
성경의 지지를 받고 있는 합법적인 방법이다.
사탄의 음악이라 는 것은 잘못된 견해이다
5- 록 음악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다.
록 음악과 크리스천 록 음악은 분리해서 평가해야 한다.
6- 사악한 비트라고 문제를 삼고 있는 것은 싱코페이션 비트(syncopated beat)인데,
이것은 단순하고 보편적인 음 악 기법이며,
교회음악을 비롯한 아주 다양한 음악에서 쓰인다.
7- 사탄은 이전에 없었던 것을 새롭게 탄생시키는 능력은 없다.
오로지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을 다시 구성하거나 변용시킬 수 있을 뿐이다.
새로운 음악의 등장은 항상 핍박과 고통을 받았다
8- 모차르트의 음악이나 스트라빈스키의 전위음악 등의 예.
크리스천 록 음악인들과의 진지한 대화 없이 일방적으 로 판단하지 마라.
9- 그들을 광범위하게 만나 본 이들은 그들과 그들의 음악 속에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는 것을 강하게 느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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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반대하는 입 장의 주장
1-세속음악을 본받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록 음악은 현대의 인본주의적이고 세속주의적인 철학을 배경으로 하 고 있으므로
교회의 찬송에는 적합하지 않다.
기독교의 음악과 춤은 그 근원이 말씀으로 인한 은혜에 감사함으로 나타나는
신앙의 즐거운 표현일 뿐이지 오늘날과 같이 이성의 만족을 추구하는 쾌락의 향연이 아니다.
2- 윤리성이 파괴된다. 록 음악을 하는 이들의 특징은
긴 머리, 불쾌감을 주는 복장, 마약, 폭력, 광란의 연주, 성 문란, 등 불건전한 사상 등이다.
3- "록의 발생 경위는 참혹한 전쟁을 체험한 서구의 젊은이들이
인생을 좀더 신나게 보낼 목적으로 흑인들의 리듬 앤 블루스 음악을 선택했던 것이었다.
그러므로 '흥청대고 놀기 위해', '성행위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흑인들의 리듬을
오늘 날 가스펠에 접목시키는 것은 곤란하다.
한 마디로 록 형태의 복음송은 대안이 될 수 없다."(신상언)
사탄의 도구로 사 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4- 록은 사탄을 숭배하는 의식에서 생겨난 것이며,
록 음악을 부르는 가수들 대부분이 기독교를 모 독하고 있고,
마약, 섹스, 폭력 등을 동반하고 있으므로 반기독교적,
비신앙적인 요소로 가득하다.[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고후6:15]
대중가요와 팝은 강한 비트를 주로 사용하는데
최근의 찬양에도 이러한 경향이 짙게 나타난다.
노래에서 '비트(beat)'의 역할은 인간의 반응을 유도하고,
힘을 부여하며, 재미와 즐거움을 제공한다.
비트는 필요한 것이지만 찬양에서 남용될 때 영적인 찬양이 되기보다는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고 육체적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이용될 것이다.
빠른 템포의 록 비트는 인간의 밑바닥에 있는 본능을 흥 분시킨다.
그런 강력한 리듬에 빠져 들게 되면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으로 해를 입을 수 있다.
자극적이고 감상적인 선율들 및 세속 음악적인 가창법과 연주법을 이용해서
성령님의 역사가 없이도 인위적으로 황홀경의 상태로 몰고 갈 수 있다.
감각적 인 찬양을 부를 때 하나님께 집중하고 그분을 찬양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감정의 즐거움에 빠질 수 있다.
악기는 기본적으로 가치 중립적이지만 그 악기로 하나님을 찬양할 수도 있고,
동일한 악기로 자기의 만족을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참고 - 다윗의 예: 암6:5)
시편 150편에서 각종 악기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습이
모든 음악의 장르로 하나님을 찬양하였다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많은 구절에서 분리에 대해서 명하시고 있다.
만약 정말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을 향해 있다면
하나님의 뜻대로 찬양하기를 원할 것이고,
하나님께서 어떤 방법으로 찬양 받으시기 원하시는지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할 것이다.
사용자들의 비신앙적 배경의 문제점이 있다
6- 크리스천 록 음악을 주장하는 자들은
상당히 현실주의자들이며 세속적 인 요소가 많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운다
7- 술집의 타락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록 음악의 형태가
그 모습 그대로 경건한 예배 장소에서 사용되는 것은 용인될 수 없다.
록의 빠른 비트, 시끄러운 소리, 크리스천 록 음악인들의 모습이
세상 과 같아서 성별되지 않는다.
[한국의 한 술집 주인에 따르면 '교회 그룹사운드는
술집 연주자를 공급하는 자산'이라고 한다.( 김창석)]
8- 가사가 전혀 성경적이지 못하고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와는 상관이 없는 경우가 많다.(예: 실로암- 요9장 참 조)
예배의 경건성을 깨뜨린다.
9-성경은 "말씀 안에 풍성히 거하는 가운데
영적인 노래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골3:16)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은 말씀에 어긋나며, 육신의 정욕을 채우기 위한 노래로 찬양 받으 시기를 원치 않으신다.
대중적인 음악을 통해서 복음을 전한다고 하는 것은
명목은 그럴듯하지만 위험부담이 너무 큰 것이다.
영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그리스도인들이 성숙한 찬양의 단계로 나가려 하기보다는
대중가요와 별 차이 없는 스타일의 복음송 들만을 선호하게 되고,
그런 이들이 교회에 많이 있게 되면 온 교회가 그런 분위기에 물들게 될 것이다.
10- 크리스천 대 중음악의 사상이 잘 못된 발상에서 시작되었다는데 문제점이 있다.
그들이 찬양 사역에서 록 음악을 사용하는 이유는
사탄이 장악한 대중문화를 다시 장악하여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중 문화는 사탄이 장악한 것이 아니라
아담의 타 락 이후부터 사탄의 손에 넘어간 것이었다.
이것이 바로 성경이 사탄을 "이 세상의 신"(고후4:4)이라고 부르는 이유이 다.
이 세상의 문화가 회복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에야 가능하며,
우리의 음악적 능력으로 세상을 바꿔 보겠다 는 것은 전혀 성경적이지 못하다.
우리는 음악을 통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지 세상을 변화시켜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 을 변화시키고 거듭나게 하는 것은 말씀이지 음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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