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해설

블루그래스(Bluegrass) 음악 - 컨트리음악의 중심

방살미 2018. 6. 21. 11:29





블루그래스의 기원
 
블루그래스(Bluegrass)는 컨트리음악의 기원이라 할 수 있는 마운턴 뮤직(mountain music)을 근간으로 웨스턴요들이 가미된 High Lonesome sound와  밴조,만돌린,피들,자연음기타,도브로,콘트라베이스등 어쿠스틱현악기로만 연주되는 가장 순수한 컨트리음악의 하위 장르이다.
 
지금의 미국 땅에 이주한 초기의 유럽 이민자들은 캐롤라이나,테네시,켄터키,버지니아등 남부 애팔레이션 산맥지역으로 퍼져 정착하게 되었는데, 산속에서  살았던  그들은 외부와의 왕래가 없이 거의 고립되다 시피하였으므로 가족행사가 있을때 기타, 피들(fiddle)이나 피아노를 연주하고 모여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큰 오락거리였다. 그 당시의 음악은 신성(sacred)과 신에 대한 찬양 및 농경생활의 유유자적함과 산속에서의 일상을 노래로 표현한 산의음악(mountain music)또는   전원음악(rural music)이었다. 

순수,소박,가족적이고, 매우 경건한 것을 특징으로 하며,그 당시는 녹음기술이 없었으므로 구전되어질 뿐이었다(old time music). 주로 앵글로 셀틱계 이주민들의 음악과 알프스산맥의 요들이 결합된 이들 mountain music은 훗날 애팔레이션포크로 불려지게되었으며 컨트리음악과 bluegrass의 기원으로 여겨지고 있다.

 
 
컨트리음악의 탄생과 Bluegrass음악의 태동
 
그러다가 1920년대에 와서 녹음기술이 개발되고 방송이 보급되면서 구전되어지던 애팔레이션포크는      The Carter Family와 Jimmie Rodgers등에 의해서 채록되어 음반과 방송으로 보급되는 획기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진정한 컨트리음악의 시작은 이 시점부터라고들 한다.)구전되어지던 전통적인 애팔레이션포크를 발굴,채록하고 이들 음악에 충실히 따르던 1920년대에서 1940년대의 컨트리음악을 Traditional Country(전통 컨트리 또는 고전적 컨트리)라고 한다.
 
1930년대와 40년대를 지나면서 cowboy영화와 결합되어 singing cowboy스타일의 컨트리음악이 유행하였고, 남부 도시에서는 honky tonk스타일이 컨트리음악을 주도하였다.

홍키통크 컨트리는 전통컨트리와는 매우 대조적인 음악이었다.전통컨트리음악이 종교적 성향이 강하고 가족적이며 전원음악인데 비해,  남부 도시에 사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홍키 통크는 남녀간의 사랑과 이별등 도시생활의 애환을 노래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전통컨트리가 산의 음악이라면 홍키통크는 도시의 선술집(honky tonk bar)음악이었다.여튼 1940년대에는 홍키 통크가 컨트리음악의 대명사로 불려지게 될 정도로 컨트리음악의 주류를 이루었다.
 
1920,30년대 The Carter Family 및 Jimmie Rodgers 등과 같이 전통컨트리음악가였던
Bill Monroe는 Birch 와 Charlie 두 형과 함께 The Monroe Brothers를 결성 트리오로 활약하다가 맏형인 Birch가 팀을 떠나자 둘째형 Charlie와 함께 2년간 약 60곡의 음악을 발표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다가 형제는 결별하여 각기 그룹을 결성하게 되었는데 1939년 Bill Monroe가 결성한 것이 “Bill Monroe and the Bluegrass Boys," 였다.그 해 10월부터 Grand Ole Opry에 정기 출연하였으며, mandolin의 대가였던 빌 먼로는 그 때까지 알려져 있지 않았던 만돌린의 새로운 연주기법을 컨트리음악에 접목하기 시작했고,1945년에는 그의 그룹에, 혁신적인  3 finger banjo주법의 창시자인 Earl Scruggs,기타리스트 이면서 싱어였던  Lester Flatt,그리고 피들(fiddle)의 대가인 Chubby Wise을 끌어들임으로서,마운턴뮤직을 근간으로 한 독특한 창법과 연주기법을 가진 새로운 스타일의 컨트리음악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
 
이들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에 대하여 빌 먼로는 블루그래스 라는 음악이름을 붙이지 않았지만 훗날 많은 musician들이 그의 독특한 연주기법과 보컬을 따라하게 되면서 하나의 스타일로
구축되어 1950년대에 사람들에 의해서  bluegrass라는 음악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bluegrass는 켄터키 주에 편재해있는 소먹이 풀로서, 서울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
깔려져 있는 잔디이기도 하며,  Kentucky주의 애칭으로 쓰이기도 한다.)
 
블루그래스음악의 특징
 
블루그래스음악은 애팔레이션 마운턴뮤직을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웨스턴 요들이 포함된 High Lonesome Sound와 밴조,만돌린,피들,자연음기타, 도브로,콘트라베이스등 의 어쿠스틱(acoustic) 현악기로만 연주되고, 현대 대중음악 리듬의 중심 악기인 drum과 전자음향악기가 사용되지 않으며,산의 음악 답게 무공해의 매우 순수하고 소박한 스타일이 특징을 이룬다.
 
 
블루그래스 아티스트
 
1940년대부터 1960년대 까지는 Bill Monroe and The Bluegrass Boys, Stanley Brothers, Lester Flatt 과 Earl Scruggs가 이끄는  the Foggy Mountain Boys,그리고 Jimmy Martin등이 활동하였고,

 
1960,70년대에는 The Dillards,Doyle Lawson,Norman Blake,Tony Rice등이

1980년대에는  Lonesome River Band 및 IIIrd Tyme Out등이 활약하였으며,

 
1990년대 이후에는 컨트리음악의 수퍼스타들,Dolly Parton,   Emmylou Harris,
PattyLoveless, AlisonKrauss,Dixie Chicks등이 bluegrass앨범을 발표하면서 bluegrass음악은 더욱 널리 전파되게 되었으며,Bluegrass음악의 영향권을 벗으난  현대의 컨트리아티스트는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bluegrass는 컨트리음악의 가장 중심적인 스타일로 자리잡았다.
 
 
블루그래스음악의  분류
 
1.Traditional Bluegrass

 
주로 전통적인 애팔레이션 포크 또는 마운턴 뮤직을 심플한 코드 진행과 함께 자연음(acoustic)악기로만 연주하는 고전적인 블루그래스
 
2.Progressive Bluegrass

1960,70년대 이후 전자음향악기와 피아노,드럼등을 가미하고 다른 장르의 음악 특히 pop이나  rock'n roll형식을 띄는 bluegrass
 
3.Gospel Bluegrass

신앙적 체험이나 찬양을 내용으로 하는  bluegrass로  "Stained Glass Bluegrass"라는 방송프로에는 4시간 동안 가스펠 블루그래스만 들려주고 있다.
 
컨트리음악과 Bluegrass
컨트리음악은 남부 애팔레이션 산맥지역에서 탄생된 마운턴뮤직으로서 .대자연 속에서 유한적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고독감과 그에 따른 신에의 귀의및  산에서의 일상을 노래로 표현한 경건하고 가족적이며, 가장 순수,소박한 대중음악이다.

1920년대에 와서 구전되어지던 old time 마운턴 뮤직들은 녹음되어 음반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상업화의 길을 걸었고,Grand Ole Opry무대가 생기면서 Star지향적 음악으로 바뀌어갔다. 또 한편 도시의 녹음실과 그랜드 올 오프리 무대에 오르면서 부터  컨트리음악은  Honky Tonk스타일이 주류를 이루어 도시의 컨트리로 변하게 되었다. 그리고  Rockbilly,Bakersfield, Southern Rock, Nashville Sound등의 컨트리음악이 뒤를 이음으로서, Pop음악과의 혼합의 길을 걸었다.

컨트리음악이  팝음악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컨트리음악의 생명이라고  할 수있는 순수,소박함을 잃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여기서 컨트리음악과 팝음악의 혼합을 지양하고 컨트리음악 본래의 모습인 순수,소박한  마운턴뮤직으로 되돌아 가고자 기능하여온 것이 바로 bluegrass이다.
블루그래스야 말로 컨트리음악 본래의 모습인 것이다.

고도의 산업사회를 지나 정보화사회의  기계적 가상공간에 갖혀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생활환경이 메마르고 비인간화 되어갈수록 푸르고 푸른 대자연의 품으로 되돌아 가고 싶은 인간의 회귀본능이 발동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오늘날 블루그래스음악이 주목받는 이유는 자연과 인간성회복에 목말라 하는 현대인들에게 그 갈증을 풀어줄수 있는 유일한 음악형태가 컨트리뮤직 그 중에서도  블루그래스 이기 때문이다.
 
블루그래스음악을 즐겨듣는 미국 성인들의 퍼센티지는 1982년 25%,1992년 29%,1997년 42%로 증가 일로에 있다.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카나다,호주,체코,일본등지에서도 블루그래스는 넓게 퍼져나가고 있다.
컨트리음악은 한편으로는  다른 장르의 대중음악들과 부단히 교류하면서 발전해 가고 있으면서 또 한편으로는  블루그래스에 의하여 컨트리음악  본래적 순수성을 유지시키고 있기도 하다.


요컨대 오늘날 컨트리음악이라 하면 블루그래스를 떠올릴 정도로 블루그래스는 컨트리음악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블루그래스 음악듣기
 

1.Traditional Country(블루그래스 탄생 이전의 전통 컨트리)
 
 * Foggy Mountain Top - Mother Maybelle & the Carter Sisters
 
 

 컨트리음악의 어머니로 불리고 있는 The Carter Family는 Carter가문의 큰 아들 부부(A.P.Carter + Sara Carter)와 둘째 아들의 부인(Maybelle Carter)으로 구성된 3인조 컨트리그룹인데, 1927년 부터 1943년 까지 활동하였으며,1939년 부터는 Maybelle Carter의 딸인 June Carter가  그룹에 합류하여 4인조를 이루었다.
그들의 음악은 블루그래스,컨트리,가스펠,팝 및 록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1960년대 미국 포크음악을 부흥시키는데 기폭제 역할을 했다
그러다가 1943년  Sara Carter가 California로 이사가면서 그룹은 해산되었다.
 
그 후 Maybelle Carter는 그녀의 세 딸  Anita Carter,June Carter,Helen Carter와 함께
"Mother Maybelle and the Carter Sisters"라는 이름으로 1960년대까지 음악활동을 계속했다.
 
어쿠스틱기타가 리더나 솔로로 거의 이용되지 않았던 초창기에  Maybelle Carter는,베이스음을 가볍게 튕기며 멜로디를 엮어나가는 혁신적인 "Flat-Picking"주법을 독자적으로 개척하였는데, 오늘날 잘 알려진 "Carter Style" 은 스틸기타주법의 모범으로서 후대의 뮤지션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Mother Maybelle & the Carter Sisters의 Foggy Mountain Top를 들어보면 밴조,만돌린,피들이 사용되지 않고 어쿠스틱 기타만 사용되었을 뿐이지만  리듬과 분위기는 블루그래스와 차이가 없음을 알 수있다. 그들의 음악은 전통컨트리와 블루그래스의 가교역할을 했다.
 
 
 

 
 

Banks Of The Ohio - Bill Monroe & Doc Watson
 

Banks of the Ohio - Bill Monroe & Doc Watson






 
6.블루그래스  음악방송
 
* www.bluegrasscountry.org (매일 24시간 동안 블루그래스 음악만 들을 수 있는 곳.)
 
*WAMU라디오 방송(www.wamu.org)에서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일요일 오후 2시에서 8시까지
6시간 동안 블루그래스 음악을 (방송프로:"Bluegrass Overnight"), 그리고 8시부터 자정까지 4시간 동안 "Stained Glass Bluegrass"프로그램을 통하여 bluegrass gospel을 방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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