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Noon (하이 눈) - Dimitri Tiomkin
Do not forsake me, oh my darling
On this our wedding day
Do not forsake me, oh my darling
Wait, wait along
I do not know what fate awaits me
I on ly know I must be brave
And I must face a man who hates me
Or a liar coward
A grieving coward
Or a liar coward in my grave
Oh to be torn with love and beauty
Supposing I lose my fair haired beauty
Look at the big hand move along
Near in high noon
He may live out while in a state prison
Proud it will be my life for his
I'm not afraid of death at all
What will I do if you leave me
Do not forsake me, oh my darling
You made that promise as a bride
Do not forsake me, oh my darling
Although you're grieving
Don't think of leaving
Now that I need you by my side
백주의 결투 白晝-決鬪 (High Noon)
서부의 한 보안관의 사랑과 일을 그린 1952년작 미국의 서부영화.
감독 : 프레드 진네만
배우 : 게리 쿠퍼 ·그레이스 켈리
제작/수입 배급사 : 스탠리프로덕션=유나이트
제작/출시일 : 1952년
스탠리프로덕션=유나이트 작품의 흑백영화다. 감독은 프레드 진네만이 음악은 디미트리 티옴킨이 맡았다. 게리 쿠퍼 ·그레이스 켈리가 출연하였다.
5년간의 임무를 지금막 끝낸 미국 서부의 한 보안관 윌 케인(G.쿠퍼)은 지금 애미(G.켈리)와 결혼식을 올리고 이 거리를 떠나려 한다. 그때 5년전 이 마을에서 체포된 흉악범 밀러가 형을 마치고 정오에 도착한다는 소식이 왔다. 곧 정오였다. 케인은 유서를 써 놓고 죽은듯이 조용한 거리로 나선다. 이글이글 내리 쬐는 황야에 무법자들이 모여든다. 숨막히는 총격전을 끝낸 케인은 보안관 배지를 집어던진 후 애미와 함께 마차를 타고 그 고장을 떠난다.
단순하고 필요한 요소만 뽑아 만든 드라마이다. 영화 속에서 경과하는 시간이 바로 영사시간과 일치하는데서 시시각각 위기가 고조되는 긴장감으로 끝난다. 무엇보다 그 주제가 《하이눈》이 《백주의 결투》를 성공으로 이끈 관건이다. 아카데미 주연남우상 ·음악상 ·편집상을 받았다.
원 제 : High noon
감 독 : 프레드 진네만
출 연 : 게리쿠퍼, 토마스 밋첼, 그레이스 켈리
하이눈 은 영화의 지속시간과 플롯의 지속시간이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85분이라는 상영시간과 오전 10시30분쯤 시작해 정오가 조금 지나서 끝나는 스토리사 비슷한 것이다. 서부의 어느마을 주일날, 보안관 케인(케리 쿠퍼)은 에미(그레이스 케리)와 막 결혼식을 올리고 이 마을을 떠나려는 참이다. 그런데 과거 그에 의해감옥에 갔던 밀러라는 악당이 풀려나 정오에 기차로 마을에 도착한다는 소식이 날아든다. 밀러가 케인이게 복수할 것이라는 건 뻔한 사실이다. 세명의 부하들은 벌써 역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다.
케인은 이미 보안관직을 떠났고 마을 사람들은 사태가 복잡해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그가 즉각 떠나기를 바란다. 아내 에미도 만약 케인이 밀러 일당과 대결한다면 자신은 떠나겠다며 강경하게 싸움을 막는다. 케인은 처음에는 주저하지만 자신이해야 할 일을 결심한다. 그는 자신을 도와줄 마을 사람들을 찾아다니지만 한결같이 싸움을 회피할 이유를 대며 아무도 도와주려 하지 않는다. 케인을 결국 혼자 맞서는쪽을 선택한다. 그는 혼자서 위기에 대처해야 하며 자신이 속한 사회속에서 고립된 인물인 것이다.
영화의 마지막은 시간의 일치라는 이 영화의 미학적 기본요소를 통해 관객들을 극적인 분위기를 이끌고 들어간다. 정오가 다가오고 홀로 사무실에서 유서를 쓰고 있는 케인. 교회에서 예배를 보고 있는 사람들. 술집 안 사람들의 긴장된 표정들과 불길하게 똑딱거리는 시계추등의 모습이 교차된다. 드디어 시계가 정오를 울리고 기적소리가 들리자 케인과 에미의 표정이 초조하게 교차되고 긴장감 넘치는 음악이 흐르기시작한다. 케인은 텅빈 거리에 홀로서서 마차를 타고 아무 말없이 떠나는 아내를 지켜본다. 밀러가 부하들의 영접을 받으며 도착하고 캐인은 홀로 침묵에 쌓인 거리에 서서 그들과의 대결에 임한다. 여기에서 카메라는 한낮의 태양으로 땀이 가득한 케인의 얼굴을 보여주고 그레인업하면서 케인이 땅에 땀을 터는 동작, 그리고 부감의 롱쇼트로 케인이 대결을 위해 걸어가는 뒷모습을 보여줌 으로서 그의 두려움과 외로움을 강조한다.
결투가 시작되고 총소리가 들리자 에미는 기차에서 뛰어내려 마을로 달려온다. 케인은 힘겹게 밀로 일당들과 상대한다. 불붙은 마구간에서 말들과 함께 빠져나온 케인이 말에서 떨어지고 간신히 숨어 들때는 지쳐서 거의 쓰러질 뻔한 모습이다. 폭력에반대하는 퀘이커교도인 에미도 어쩔 수없이 한명을 등 뒤에서 총을 쏘아 쓰러뜨린다밀러는 에미를 인질로 삼지만 케인은 에미가 반항하는 순간밀러를 해치운다. 케인은그제야 몰려든 마을 사람들을 힐끗보고는 보안관뺏지를 땅바닥에 던져 버린다. 그리고 자신을 버렸던 비겁한 마을 사람들을 뒤로 하고 에미와 함께 마을을 떠난다.
이 마지막 장면은 영상과 케리쿠퍼의 연기에 주목하게 된다. 케인은 보통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고 겁을 먹기도 한다. 그의 고통은 두려움과 사람들의 배반에서 비릇된다. 그는 결투에 앞서 죽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유서를 쓰기도 한다. 케인은 영화가 진행될수록 점점 더러워지고 초퀘한 모습으로 그려진다.그의 걸음걸이는 꾸부정하고 팔은 축 처져있다. 대사도 거의 없다. 쿠퍼는 이 영화로 두번째 아카데미상을 탔다.
프레드 진네만의 하이눈 은 과거 고전적 서부영화의 신화적 차원보다는 인물의 심리적,도덕적 갈등을 창조했다. 주인공은 항상 용감하고 낭만적인 영웅의 모습이 아니다. 이러한 수정주의적 경향은 형사영화,갱스터,스릴러등 50년대 다른 장르에도 "탈신신화"의 영향을 끼쳤다.
감독 : 프레드 진네만(Fred Zinnemann)
음악 : 디미트리 티옴킨(Dimitri Tiomkin)
주연 : 게리 쿠퍼(Gary Cooper), 그레이스 켈리(Grace Kelly)
우아한 여자 그레이스 켈리가 주연을 맡은 하이눈은 역마차와 더불어
서부영화의 한 획을 긋는 작품입니다.
특히, [지상에서 영원으로] 라는 작품으로 유명한 프레드 진네만 감독은
하이눈 영화에서 영화의 진행시간과 현실의 시간진행을 일치시켜
긴박감을 더하는 리얼한 영화를 만드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돌아온 악당과 외로운 싸움을 벌입니다.
그러나, 필요할 땐 너도나도 찾지만, 정작 위험한 순간이 되자
모두들 보안관을 돕기를 외면합니다.
결국 사랑하는 여자 그레이스 켈리가 떠나지 않고 그를 도와 싸우고...
그레이스 켈리는 후에 모나코의 왕비가 되었다.
웨스턴 사상 최고의 걸작 중에 하나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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